본 『자연치유연구』는 동서양 과학의 방법론 중에서 친환경적인 것과 자연 순리에 합당한 것들을 선택하여 학술지 자연치유 및 타 학문과의 융합연구에 관련된 내용으로 한다.

Journal Title : The Journal of Natural Healing (자연치유연구)

Coverage : Vol.4

Print ISSN : 2508-4380

Publisher : Natural Healing Research Institute, Dongbang Culture Graduate University

편집위원장

정미숙(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편집위원

김범호(남서울대학교)

정민(제주한라대학교)

류정미(광주대학교)

김종두(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을식(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편집간사

조아라

투고규정 

1장 발간

1(발행 회수)

   연 2회 발행한다.

 

2(발행일)

   매년 8 30일과 2 28일로 한다.

 

3(발행 부수)

   배포용과 보관용 등을 감안하여 위원회에서 정한다.

 

4(논문집의 판형 및 매수)

   46배판(182×257)으로 10 이내로 작성한다.

 

5(편집 체계)

   1. 논문 작성은 HWP(아래아한)로 작성한다. 제출원고는 반환하지 않는다.

   2. 표지에 저자명, 소속기관, 제출자의 연락처(주소, 전화, e-mail ) 등의 저자에 관한 정보를 기입하여야 하며, 표지를 제외한 모든 면에는 1부터 쪽 번호를 붙인다. 본문 중에는 저자에 관한 어떤 정보나 암시도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

   3. 초록은 본문 앞 한글초록(600) 및 참고문헌 뒤 영문초록(150단어)로 작성하며, 5개 이내의 주제어를 포함해야 한다. 영문초록에는 제목, 저자명, 소속(소속학교 및 학과명)을 반드시 기재한다.

   4. 본문 작성 시 글자모양은 기본 크기 10, 글꼴 휴먼명조체, 장평 95, 자간 -10, 줄간격 160%이며 문단모양은 양쪽 정렬, 문단 첫줄은 들여쓰기 10으로 작성한다. 마침표 다음에는 한 칸을 띄운다(두 칸이 아님.)

   5. 그림이나 표의 작성 시 그림 제목과 표 제목은 한글로 작성 한다. 자세한 사항은 제7조 논문편집기준을 참고 한다.

   6. 본문은 2단 편집을 원칙으로 한다.

   7. 논문 제출은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자연치유연구소로 하며, 접수 문의를 위한 메일 주소는 아래와 같다. (접수처 : nature@dongbang.ac.kr )

 

6조 원고작성 규정

   1) 논문구성은 논문제목, 저자, 국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 순으로 구성한다.

      (1) 국문제목

      (2) 국문저자(소속)

      (3) 국문초록 및 주제어(국문)

      (4) 서론

      (5) 연구방법

      (6) 연구결과

      (7) 논의

      (8) 결론

      (9) 참고문헌

      (10) 영문제목

      (11) 영문저자(소속)

      (12) 영문저자(소속)

      (13) 영문초록 및 주제어(영문)      

   2) 논문의 부제는 일련번호에 따라 표기한다.

      일련번호는 I. 1. 1) (1) ① 순으로 표기하고, 자세한 사항은 제7조 논문편집기준을 참고 한다.

   3) 각주, 저자 주 표 및 그림의 주의 경우 본문과 같이 글자체는 휴먼명조, 8,  보통모양, 양쪽 정렬, 줄간격 130%로 작성한다.

   4) 그림 작성

      (1) 그림 및 표의 제목은 한글로 작성한다.

      (2) 그림의 제목은 그림 하단에 가운데 정렬하여 괄호를 사용하지 않고 표기하고(: 그림 1. 실험 1의 자극재료),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에 왼쪽 정렬하여 괄호 없이 표기한다(: 1 . 평균 회상 반응수). 본문에서의 그림과 표의 언급은 괄호를 사용하여 표기한다(: <그림 1. 실험 1의 자극재료>, < 1. 평균 회상 반응수>).

      (3) 모든 표는 원칙적으로 가로 선으로만 작성한다.

   5) 참고문헌

      (1) 참고문헌은 해당부위에 저자와 연도를 괄호 안에 표기하고 2인 이하일 때는 모두 표기하고 3인 이상일 때는 제 1저자만 표기한다. 한국인의 경우 성명을 모두 표기, 외국인은 성(family name)을 발행연도와 함께 괄호 속에 표기한다.

      (2) 참고문헌의 나열은 먼저 동양어 표기 문헌을 가나다순으로 나열하고 그 다음에 이어 서양어 표기 문헌을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3) 저서의 경우 한칸을 띄운 다음 저서명(중고딕체, 영문 및 기타 외국어는 이탤릭체(기울임))을 적고 마침표를 한 후, 출판저서의 경우 출판장소와 출판사를 콜론(:)으로 구분.

      (4) 학술지 논문의 경우는 저자명과 출판연도, 연구제목, 학술지명, 게재권(), 쪽수를 적는다. 출판연도는 저자명에 붙여 괄호로 표기한다. 글자체는 본문처럼 휴먼명조체로 하고, 학술지명과 게재권의 번호(호수)만 책이름으로 취급하여 중고딕체(영문 및 기타 외국어는 이탤릭체(기울임))로 표기한다.

      : 김형록(1993). 에니어그램 성격분류와 하위개념. 자연치유연구, 1(1), 24-35.

           성호준(2008). 儒醫 의학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홍길동(1995). 운동생리학. 동양출판사.

           McPherson, B. D. (1994). Sport participation across the life cycle: A review of the literature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Sociology of Sport Journal, 1(1), 34-32.

 

7조 논문편집기준

   1) 기본 사항

      (1) 제목 초록은 1 편집, 본문은 2 편집(단간격 8mm)

      , 심사용 논문에서의 본문은 1단 편집도 무방하나, 게재 확정 후에는 2단으로 제출.

      (2) 편집용지 종류 여백:

          B5(46배판) (182×257), 용지 방향 : 좁게

          위쪽·아래쪽 15mm/ 머리말·꼬리말 15mm/ 왼쪽·오른쪽 25mm

      (3) 글자모양 문단모양       

         ① 글자모양은 휴먼명조, 10

           문단모양은 양쪽정렬, 줄간격 160%

   2) 세부 형식

      

8(저작권 양도)

   논문 저자는 등록된 논문을 일반인 및 연구자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학회에 저작권을 양도한다.

9(기타)

   본 규정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부칙

   1. (시행일) 개정 규정은 2017 4 6일부터 시행한다.

 

 

 

심사규정 

1(목적)

   본 규정은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자연치유연구소 학술논문집 자연치유연구(이하학술지라 한다)에 게재할 논문의 심사 및 게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논문의 투고자격)

   논문의 투고자격은 자연치유 및 관련 공동연구를 수행한 연구성과물에 한해 가능하고, 소정의 회원가입비 및 논문심사료를 완료한 자에 한하며, 본 연구소는 심사 후 선정된 논문을 게재한다.

3(논문의 제출)

   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고자 할 경우 학술지에 명시된 논문작성 요령에 따라 논문을 작성한 후 연중 접수를 통해 편집위원장에게 제출한다. 논문작성 요령 및 투고 요건을 준수하지 않은 논문은 편집위원회에 의해 거절될 수 있다.

4(논문의 심사 및 게재)

   ① 제출된 논문의 심사를 위하여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해당 분야의 전문가 중에서 3명의 심사위원을 위촉한다.           

   ② 논문심사는 논문의 독창성 및 주제의 중요성, 연구방법론과 내용의 심층도, 논문의 조직 및 구성 그리고 기존 연구와 참고자료 이용의 적절성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③ 심사 결과는 다음과 같이 4등급으로 분류하고, 심사평가 내용에 근거를 자세히 기술 한다.

      ·게재가   ·수정 게재  ·수정 재심  ·게재 불가

   ④ 심사 결과는 다음 표와 같이 게재 여부를 판정한다.

      

   ⑤ 논문제출자가 심사결과에 불복하고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편집위원장은 제3의 심사 위원에게 논문심사를 요청할 수 있다. 다만 재심사는 논문제출자가 심사결과에 대한 불복 사유를 문서로 제출하고 편집위원장이 그 사유가 합당하다고 판단할 경우에 한하여 시행한다.

   ⑥ 편집위원회는 심사 결과에 따라 편집회의를 거쳐 게재를 결정한다.

5(기타)

   본 규정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부칙

   1. (시행일) 개정 규정은 2016 4 7일부터 시행한다.

■ 연구윤리규정 ■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규정은 자연치유연구소 연구윤리규정으로(이하 ‘연구윤리규정’이라 한다) 자연치유연구소(이하 연구소라 한다)가 발간하는 『자연치유연구』의 논문게재와 관련하여 연구윤리를확립하고 준수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제2장 연구윤리위원회

제2조 (윤리위원회 구성)

1.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학회 내에 윤리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2. 위원회는 윤리위원장, 윤리위원을 포함하여 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3. 위원회의 심의·의결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독립성과 보안을 유지해야 한다.

제3조 (윤리위원회 운영)

1. 위원장은 회원의 요청이 있거나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위원회를 소집한다.
2.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 다. 단, 위임장은 위원회의 성립에서 출석으로 인정하되 의결권은 부여하지 않는다.
3. 위원회의 심의 대상인 연구에 관여하고 있는 위원은 심의에서 배제된다.
4. 윤리위원장은 심의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연구책임자에게 관련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5. 윤리위원은 심의와 관련된 제반 사항에 대하여 비밀을 준수해야 한다.

제4조(윤리위원회의 기능)

위원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학술지와 관련된 논문 등에 대하여 제기된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
2. 연구윤리 및 교육에 관한 사항
3. 학술지와 관련된 연구 정직성에 관해 제기된 선의의 고발 사항
4. 학술지와 관련된 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조사
5. 학술지와 관련된 연구과제 연구책임자나 관리책임자가 부의하는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
6. 기타 위원장이 부의하는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

제3장 저자의 연구윤리

제5조 (저자에 관한 윤리 규정)

1. 저자는 본인이 실제 시행하거나 기여한 연구 결과에 대해서만 정확하게 저술해야 하며, 독창적이고 다른 매체에 발표된 적이 없는 논문을 투고한다.
2 저자는 연구윤리를 준수하며 연구 결과를 사실대로 보고한다.
1) 허위 자료의 제시 또는 연구결과를 허위로 만드는 위조행위를 하지 않는다.
2) 연구과정에서 데이터를 고의로 변형·삭제·조작 등을 통해 연구내용 및 연구결과의 왜곡 등의 변조행위를 하지 않는다.
3) 타인의 창의적 발상과, 연구내용, 연구결과 등을 사전승인 혹은 인용 없이 도용하는 표절행위를 하지 않는다.
4) 논문 작성 참여자에게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논문 작성에 참여하지 않은 자에게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5) 이미 게재된 논문을 투고하거나, 심사·기간이 중복된 논문을 이중 투고하는 등의 중 복 게재 행위를 하지 않는다.
6) 해당 투고논문에 관한 조사 시, 방해하거나, 제보자에 대한 부당행위를 하지 않는다.
3. 학술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타당한 절차에 따라 수집한 데이터는, 기록 및 일정기간 동 안 보관을 통해, 필요시 확인이 용이하도록 관리되어야한다.
4. 저자는 연구 기여도에 따라 저자 순서를 정하며, 교신저자는 연구자료의 진실성, 연구 참여 저자들의 최종 초안 승인, 해당 논문에 대한 모든 교신과 질의응답 대해 책임을 진다.
5. 저자는 학술지의 심사, 편집, 출판 규정을 준수하고, 편집위원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데 적극 협력한다.
1) 저자는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의 의견을 가능한 수용하여 논문에 반영하고, 의견에 동의 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의제기서에 근거와 이유를 적어 편집위원(회)에 제시한다.
2) 저자는 논문을 투고 혹은 출간 이후라도 오류를 인지하면 사안의 경중을 떠나 즉시 편 집위원회에 알리고 협의한다.
6. 저자는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시, 연구윤리 준수확약서를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제4장 편집위원의 연구윤리

제6조 (편집위원에 관한 윤리 규정)

1. 편집위원은 투고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하고, 진실되고 공정하게 심사하며, 저자의 인 격과 학자로서의 독립성을 존중하는 자세로 논문을 심사한다.
2. 편집위원은 분야별로 전문성을 확보한 심사위원에게 투고논문 평가를 의뢰하고, 심사 의뢰 시, 저자와 사적관계 혹은 적대적인 심사위원을 피해 객관적인 평가가 이뤄지도록 한다.
3. 편집위원은 투고논문의 게재가 최종 결정되기 전까지 논문 관련 개인정보 및 내용을 공개하면 안 된다. 또한 게재확정 이후라도 심사위원 실명은 비공개로 한다.
1) 심사중, 투고 논문의 오류 등을 심사위원이 발견하여 편집위원에게 보고하면 제기된 문제를 검토 후, 검토 결과를 저자에게 통보하여 저자의 소명서를 서면으로 받는다. 검토후, 고의성이 없는 경미한 오류는 잘못된 점을 부분 수정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고 판단되면 수정된 논문을 재심사한다. 그러나 부분 수정으로 불가한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저자에게 이 사실을 통지하고, 윤리위원회의 심의를 요청한다.
2) 투고 논문의 표절 또는 중복게제의 윤리적 문제가 제기되면, 편집위원이 표절 혹은 중 복 게재의 여부 및 그 정도를 확인한다. 표절이나 중복게재의 정도가 경미하다면 저자 와 협의하여 출처를 밝히는 수준으로 논문을 수정 후 심사를 진행할 수 있다. 부분 수 정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수준의 심각한 표절이라면 윤리위원회의 심의를 요청한다.
4. 편집위원은 논문이 출간 이후라도 논문과 관련된 오류가 발견되면 이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한다.
1) 논문 정정 – 편집상의 실수가 발견되었을 때, 논문 전체의 타당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 는 부분적인 계산 또는 실험 과정의 오류가 발견되었을 때, 저자 자격이 있는 사람이 저자 목록에 빠지는 등 저자를 바로잡을 필요가 있을 때, 논문 전체에서 극히 일부의 문장이 표절로 확인되는 경우 원저자 또는 저작권자의 의견에 따라 출처를 밝히고 정 확하게 인용하는 형태로 정정문을 발행한다.
2) 편집위원 고지 – 발간된 논문의 타당성을 의심할만한 심각한 문제가 제기되었지만 확 실한 결론을 얻지 못했을 때, 편집위원 고지를 통해 이 사실을 독자에게 해당 사안을 설명한다. 해당사안에 대한 회의 결과가 결정되면 즉시 자연치유연구소 사이트에 고지 문을 게제하고, 직후 인쇄되는 학술지에 고지문을 게재한다.

제5장 심사자의 연구윤리

제7조 (심사자에 관한 윤리 규정)

1. 심사위원은 편집위원이 의뢰하는 논문을 심사 규정이 정한 기간 내에 성실하게 평가하 고 평가 결과를 편집위원에게 통보해 주어야 한다. 자신이 맡은 심사를 반드시 본인이 심사한다.
2. 심사위원은 논문의 질, 연구의 이론 및 해석에 관해 엄격한 과학적 기준 및 연구 기준 을 적용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한다. 심사 대상 논문을 제대로 이해하고 평가해야 한다.
3. 심사위원은 저자의 인격과 독립성을 존중하여 정중하고 부드러운 표현을 사용하고, 저 자를 비하하거나 모욕하는 표현은 삼간다. 심사평에는 충분한 근거를 갖고 논문에 대한 자신의 판단을 적절하게 설명하고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는 그 이유도 함 께 설명해야 한다.
4. 심사위원은 심사 대상 논문에 대해 비공개 의무를 준수하여야한다.. 또한 논문이 게재 된 학술지가 출판되기 전에 저자의 동의 없이 논문의 내용을 활용하거나 공개해서는 안 된다. 심사위원은 자신의 심사 사실을 기밀로 하고, 심사 종료 후에는 인쇄 혹은 디 지털화된 심사 대상 논문 자료를 물리적으로 삭제한다.

제6장 연구검증

제8조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조사 및 판정)

1. 위원회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연구 부정행위가 접수된 때로부터 1개월 이내에 그 사안에 대한 조사 및 처리절차를 개시한다.
2. 위원회는 연구윤리규정 위반에 대한 연구소의 최종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해당 논문관 련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하여서는 아니된다.
3. 연구부정행위 혐의를 받는 자는 위원회의 조사결과에 대하여 반론을 제기할 수 있으며, 위원회는 반론을 보장하여야 한다.
4. 위원회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그 조사 및 처리절차의 개시시점으로부터 3개월 이내 에 결과를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9조 (조사 및 처리 결과에 따른 조치)

1. 위원회는 운영위원회에 연구-윤리규정 위반으로 판정한 논문제출자에 대하여 적절한 제재를 건의할 수 있다.
2. 운영위원회는 위원회의 건의를 받아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그 종류로는 다음이 있다.
1) 연구자 및 그 소속기관에 대한 공식적인 시정요구나 징계사항 통보
2) 부정행위가 확정된 이후 발간되는 학술지 첫 호에 논문 철회문을 게재한다.
3) 일정 기간의 학술지 논문투고 금지
4) 일정 기간 회원자격 정지 또는 박탈
5) 해당 연구의 연구비 지원기관에 부정행위와 징계사항 통보
6) 해당 연구결과물에 대한 인정취소 혹은 수정 요구
7) 사법기관에 고발
3. 관련 기록은 절차가 종료된 시점을 기준으로 5년간 연구소에 보관한다.

제10조(사후조치)

1. 피조사자의 조사내용·결과에 현저히 문제가 있는 경우 위원회는 추가조사의 실시 또 는 조사와 관련 자료의 제출을 피조사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
2. 위원회는 전항의 재조사에 따른 결과를 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11조(윤리 규정의 수정)

본 연구윤리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 규정은 2016년 4월 7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