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d(Cittānupassanā) Meditation Practice Experiences of Middle-Aged Man: A Narrative Study

Research
김 창중  Chang-Joong Kim1*

Abstract

This study uses narrative study to describe the mind(cittānupassanā) meditation practice difficulties of a middle-aged man, to explain contextual meanings of his mind meditation practice difficulties, to examine how to solve his difficulties on mind meditation practice through mind meditation practice counselling, and to investigate how to practice mind meditation in his daily life. During his mind meditation practice, the research reporter suffered from dazed headache, repetition of distracted mind between greed and hatred, and suspicions on the objects of mind meditation practice. It was explained that these difficulties on mind meditation practice were due to an obsessive anxiety and contracted mind caused by his father‘s financial incompetence from childhood, a sense of duty as the eldest son and the eldest grandson of his family, and a contextual factors that lived in conformity with the given environment rather than his own desire. He healed his dazed headache, obsessive anxiety and contracted mind, was able to take proper measure on repetition of distracted mind between greed and hatred, and was resolved suspicions on the objects of mind meditation through mind meditation practice counseling with Sayadaw, He began his day with mind meditation practice in his daily life, and through this mind meditation practice, he became to live a leisurely life by recognizing various selectable information and choosing the appropriate one among them.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ly, it is a study on the vivid experience of mind meditating practice of a middle-aged man under the circumstances of the rarity of study on the mind meditation practice. Second, it is a study that confirmed the effect of healing and changing life through mind meditation practice counseling with Sayadaw. Third, in practice, it can serve as a guide to the future for the healing of mind problems through mind meditation practice counselling.

Keyword



I. Introduction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사람들은 일상의 삶에서 많은 심리적 고통을 겪으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심리적 고통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 명상이다. 명상의 근간은 몸, 느낌, 마음, 법이라는 네 가지 대상을 알아차려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사념처 수행이 다[1]. 몸을 대상으로 하는 신념처 수행이나 느낌을 대상으로 하는 수념처 수행에 비해 심념처 수행은 마음을 더 강조한다. 마 음을 강조하는 이유는 마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차려서 이해해야만 마음에서 일어나고 있는 심리적 고통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심념처 명상수행을 하는 사람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견해로 심념처 명상수행을 하 면 수행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으므로 스승으로부터 심념처 명상수행에 관한 상담을 통하여 해결하여 나아가야 한다[2].

사념처와 관련한 연구는 사념처 자체에 대한 연구[3][4][5][6], 신념처에 관한 연구[7][8][9][10], 수념처에 관한 연구[11][12] 는 다소간 이루어지고 있으나, 심념처에 관한 연구[13]와 법념처에 관한 연구[14]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연구들은 대부분 문헌적 연구였고, 심념처에 관한 정준영의 연구[15]도 대념처경과 주석서에서 나타나는 16가지 마음들과 이 마음의 내적, 외적 관찰에 대하여 살펴본 문헌적 연구였다. 일상의 삶에서 겪고 있는 심리적 고통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심 념처 명상수행이 필요하고, 그에 관한 명상수행 상담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현장의 생생한 경험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연구는 한 중년남성이 심념처 명상수행 중에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는지를 알아보고, 그의 심념처 명상수행 중 어려 움의 맥락적 의미는 무엇인지를 설명하며, 그가 심념처에 관한 명상수행 상담을 통해 명상수행의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하고, 자신의 삶 속에서 심념처 명상을 어떻게 실천해나가는지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연구문제

첫째, 중년남성은 심념처 명상수행 중에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는가?

둘째, 심념처 명상수행 중 어려움의 맥락적 의미는 무엇인가?

셋째, 심념처 명상수행 상담을 통해 심념처 명상수행의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하는가?

넷째, 일상의 삶 속에서 심념처 명상을 어떻게 실천해나가는가

Study method

1. 내러티브 연구와 심념처 명상수행

인간의 경험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적인 인간이 주관적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주관적 경 험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특성이 있다[16]. 내러티브 연구는 질적 연구의 하나로서 특정한 맥락 안에서 개별적인 인간에 의하여 주관적으로 경험된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여, 더 큰 이해와 의미를 발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17]. 명상상담 분야에서는 내러티브 연구를 공감과 지지단계, 명료화 단계, 체험적 단계 그리고 행동적 단계를 기초로 기술적 내 러티브, 설명적 내러티브, 치유적 내러티브, 그리고 실천적 내러티브의 네 단계로 체계화하여 연구하고 있다18[][19][20].

심념처 명상수행이란 마음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알아차려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신념처 명상수행을 하면 산란한 마음이 편안해지는 효과가 있으나 마음을 직접 보기 어려운 한계가 있고, 수념처 명상수행을 하면 마음을 알 수는 있 으나 마음에 대한 이해의 정도가 심념처에 미치지 못한다. 이에 반하여 심념처 명상수행은 마음을 직접 대상으로 마음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관찰하면서 신념처와 수념처를 함께 관찰하고, 법념처로 이끌어 주기 때문에 사념처 명상수행의 중심이 라고 할 수 있다[21]. 또한 인간은 몸과 마음으로 구성되어 있고, 수행의 진행에 있어 마음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크기 때 문에 심념처는 사념처를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중심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22]. 하지만 심념처 명상수행을 하는 사람들은 마 음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을 관찰하는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심념처 명상수행을 하고, 수행한 것을 스승에게 설명하 여 상담과 지도를 받고, 다시 수행하고, 수행한 것을 다시 스승에게 설명하여 상담과 지도를 받는 것을 되풀이하여야 한다. 이 와 같이 그들은 심념처 명상수행의 어려움을 명상수행 상담과 지도를 통하여 해결하여야 한다23[].

본 연구에서는 명상상담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체계적인 네 단계의 명상상담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하지 만 명상 수행자가 사야도의 상담과 지도를 받아 명상수행을 하였고, 사야도와의 명상수행 상담을 통한 치유와 변화된 삶을 살아가는 모습은 명상상담 분야의 네 단계 내러티브와 내용에 있어서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중년남성이 심념처 명상 수행의 어려움을 어떻게 경험하고, 그의 심념처 명상수행 어려움의 맥락적 의미는 무엇이며, 그가 심념처 명상수행의 어려 움을 심념처 수행에 관한 상담을 통하여 어떻게 해결하고, 자신의 삶 속에서 심념처 명상을 어떻게 실천해나가는지를 파악 하려는 본 연구의 목적에 명상상담 분야의 네 단계 내러티브 연구방법이 잘 부합된다고 할 수 있다

2. 연구대상

본 논문의 연구대상은 연구자 본인이다. 그는 50대 후반 남성으로 명상에 관심을 가지고 30년 가까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명상수행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처음에는 큰스님을 찾아가 화두를 받고 간화선 명상을 하였다. 그러나 간화선 수행에서 별 진전을 보지 못하였다. 20년 전부터 초기불교에 관심을 가지고 위빠사나 명상을 하려고 하였으나 제대로 된 수행을 하지 못하였다. 7~8년 전부터 심념처를 중심으로 한 위빠사나 명상(vipassanā, 통찰명상)을 틈틈이 하기 시작하였다. 가끔씩 단기 집중수행에도 참여하였다. 그러나 심념처 명상수행을 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하였다. 2020년 1월 초부터 2월 중순 까지 미얀마 양곤에 있는 심념처를 중심으로 수행하는 한 명상센터에서 약40 일간 심념처 명상을 수행하였다

3. 자료 수집과 자료 분석

연구 보고자는 미얀마 명상센터에서 심념처 명상 수행을 하는 동안 자신의 심념처 명상수행 경험에 대하여 매일 수행일지 를 작성하였다. 그리고 그 기간 동안 사야도와 4회 명상수행 상담을 하였는데, 그 상담내용을 녹취하였다. 인터뷰는 연구참 여자가 자신의 심념처 명상수행 경험에 대하여 사야도께 보고하고 점검과 지도를 받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자료는 연 구 보고자의 미얀마 명상센터에서의 수행일지와 상담과정에서 녹음한 내용의 축어록을 중심자료로 하였고, 연구 보고자의 그동안 심념처 명상경험에 대한 수행기록도 보충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한 연구 자료의 분석은 Clandinin and Connelly[24]의 내러티브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연구 보고자의 명상수 행일지와 4회 상담한 내용에 대한 축어록 등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그 과정에서 연구 보고자의 심념처 명상수행의 어려움을 주제별로 묶어 재구성하였다. 이 주제별로 묶인 내용을 토대로 심념처 명상수행 어려움에 대한 맥락적 의미를 설명하였고, 사야도와의 심념처 명상수행 상담을 통해 명상수행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과정과 자신의 삶 속에서 심념처 명상을 어떻게 실 천해나가는지를 분석하였다.

4. 연구의 타당성

연구자가 자신의 주관적 심념처 명상수행 경험의 의미를 스스로 탐색하기 때문에 연구의 타당성 확보가 중요한 문제였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는 자신의 주관적 심념처 명상수행 경험을 수행일지에 기록하였고, 그 주관적 경험을 사야도와의 수행상 담을 통하여 공유하여 타당성을 확보하려고 노력하였다. 또한 사야도와의 수행상담을 통하여 공유한 자신의 주관적 경험을 녹취하였고, 그 녹취한 내용을 제3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축어록을 작성하여 타당성을 확보하려고도 노력하였다. 아울러 질 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명상심리상담 전문가 5명으로부터 연구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검토를 받아 보완하고 수 정하면서 연구를 진행하여 타당성을 확보하려고 하였다.

Study result

1. 기술적 내러티브

1) 지속되는 멍한 두통

연구 보고자가 심념처 명상수행을 하다 보면 머리 뒤 쪽에서 멍한 통증이 느껴졌다. 멍한 통증이 느껴지면 마음이 긴장하 고 있는지, 멍한 통증을 싫어하는 마음이 있는지, 수행을 잘 하려고 하는 마음이 있는지, 그리고 통증은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해주는 등 수행하는 마음을 점검하였다. 그렇게 하면 멍한 통증이 조금은 줄어들었다. 그러나 이러한 상태는 명상을 할 때마다 때때로 지속되었다. 이와 같이 수행하는 마음을 점검해도 멍한 통증은 지속되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명상수 행의 어려움을 겪었다.

2) 반복되는 좋아하는 마음과 싫어하는 산란한 마음의 갈등

명상센터의 담마홀은 2층인데 1층에는 여성 수행자와 미얀마 재가 수행자들이 명상을 했고, 2층에는 미얀마 출가 수행자 와 외국인 남성 수행자들이 명상을 했다. 1층 담마홀은 미얀마인들이 대부분이었고 외국인 여성 수행자가 20%정도 차지하 고 있었다. 1층 담마홀에서는 명상수행뿐만 아니라 미얀마인들을 위한 사야도의 법문이 주기적으로 진행되는 곳이었다. 미 얀마인들은 수행을 시작하기 전이나 후 정하여진 시간이나 법문을 청할 때 미얀마어로 삼귀의 게송, 공덕회향 게송, 청법 게 송 등을 낭송하였다.

연구 보고자가 2층에서 명상을 하고 있으면 1층 담마홀에서 미얀마 수행자들이 게송을 독송하는 소리가 주기적으로 들려 왔다. 게송 소리는 선율에 따라 장엄하면서도 청정하게 들려왔다. 반복하여 듣다 보니 그 게송들을 따라서 해보고 싶음 마음 이 일어났다. 따라서 해보고 싶다는 마음을 점검하였더니 따라서 해보고 싶은 마음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명상을 잘 해야 하 는데 1층에서 들려오는 게송들이 명상을 방해하고 있다는 마음이 일어났다. 그래서 그 마음을 알아차렸더니 그 마음이 줄어 들었다. 이와 같이 게송을 따라서 해보고 싶다는 마음과 게송이 명상을 방해하고 있다는 산란한 마음의 갈등이 반복해서 일 어나서 명상수행의 어려움을 겪었다.

3) 소리, 공간, 편안함 그리고 보는 것과 보이는 것에 대한 의구심

연구 보고자는 미얀마에서 약 40일 간 심념처 명상수행을 하면서 초기에는 소리, 중기에는 공간과 편안함, 그리고 후기에 는 보는 것과 보이는 것에 대한 의구심으로 명상수행의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그가 초기에 명상을 하고 있으면 소리가 들려 왔는데, 이쪽, 저쪽에서 들려왔다. 그 소리들은 장소도 있고, 방향도 있고, 크기도 있었으며, 공간에서 중첩적으로 들려왔다. 그리고 그 소리들은 동시에 들려오기도 하고 시간차를 두고 들려오기도 했다. 마치 오케스트라가 연주되고 있는 것을 듣고 있는 것 같았다. 이와 같이 마음이 들려오는 외부의 소리를 대상으로 알아차림을 하고 있는데, 이렇게 수행해도 되는지 잘 몰 라 어려움을 겪었다

그리고 그 후, 그는 담마홀에서 걷기명상을 하면서 보여지는 공간이 갑자기 환하게 넓어지는 새로운 경험을 하였다. 그 환 하고 넓어진 공간이 좋았다. 그래서 그 공간을 대상으로 알아차림을 지속하였다. 하지만,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났는지 몰랐 고, 그 공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의아했다. 또한 환하고 넓어진 공간을 뒤에서 보고 있는 마음이 있다는 것도 체험하였는데, 뒤에서 보고 있는 그 마음이 무엇인지도 이해가 되지 않았다

또한 그는 심념처 명상을 하면서 지금까지 느끼지 못했던 편안하고 고요한 상태를 경험하였다. 그 편안하고 고요한 상태 가 좋았다. 그래서 그 편안하고 고요한 상태를 대상으로 명상수행을 하였다. 그런데 이렇게 고요한 상태를 대상으로 명상수 행을 해도 되는지 궁금하였다

그리고 미얀마에서 심념처 명상을 하면서 30일 정도 지났을 때, 어떤 대상을 보면, 보는 것은 순간이고 보는 것이 보이는 것으로 전환되는 경험을 하였다.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났는지, 보는 것과 보이는 것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상태에서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 잘 몰라 의아했다

2. 설명적 내러티브

1) 지속되는 멍한 두통의 맥락적 의미

연구 보고자가 심념처 명상을 할 때 머리에서 멍한 통증을 느꼈다. 이러한 머리에서의 멍한 통증은 어린 시절부터 있었는 데 주로 머리 뒤쪽에서 어지러우면서 지끈지끈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다. 심해지면 아무 것도 하기 싫어질 뿐만 아 니라 할 수도 없게 되었다. 초등학교 때 너무 어지러워 어머니랑 병원에 갔으나 신경성 편두통이라며 약을 지어주어서 먹었 는데 차도가 없었다. 어머니께서 민간요법의 약을 구해다 주셨는데 그 약을 먹어도 차도가 없었다. 중 · 고등학교 때에는 책 을 보면 앞이 하얗게 머리가 핑 돌면서 흐려져서 책을 볼 수 없을 때도 많았다

이러한 현상은 성장과정에서 집안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미래에 대한 불안에 기인한 측면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아버 지는 대학까지 나오셨지만, 경제적으로 할아버지에 의존하여 사업을 하셨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말을 믿고 명분만 추구하 며 실리에는 별 관심이 없어, 하시는 사업마다 실패를 하셨다. 그러다 보니 항상 경제적으로 매우 어렵게 되었고, 할아버지와 의 갈등과 어머니와의 갈등이 지속되었다. 연구 보고자는 이러한 집안의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할지 늘 고민하 였다. 이러한 고민은 그에게 뭐든지 잘 해야 하고, 특히 학생이기에 공부를 잘 해야 하며, 그래서 성적도 잘 받아야 한다는 강 박적 불안과 위축감으로 나타났다. 그 강박적 불안과 위축감은 시험기간에 특히 심했다. 몸이 긴장되었고 머리에 멍한 통증 이 지속되어 시험범위의 반도 제대로 공부하지 못한 채 시험을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성적은 초등학교 때부터 전교에 서 상위권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멍한 두통 증상만 없으면 최고상위권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를 실현할 수 없 는데 따른 좌절을 느끼기도 하였다. 그는 이러한 불안이나 위축감, 그리고 좌절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 항상 고민하였고, 주어 진 일은 지칠 정도로 열심히 하며 살아왔다

2) 반복되는 탐심과 진심의 산란한 마음의 갈등에 대한 맥락적 의미

연구 보고자가 심념처 명상을 하면서 대상을 좋아하는 마음과 싫어하는 마음이 반복해서 일어나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그 는 집안에서 장남이자 장조카였고 장손이었다. 할아버지 댁에 가면 장손이라고 할아버지, 아버지와 겸상을 하였다. 아버지 는 8남매의 장남이었는데, 고모들과 작은 아버지들로부터 장조카로서 대우를 받았다. 또한 그는 3남 1녀의 장남이었는데 장 남으로서 대우를 받았다. 특히 어머니로부터 극진한 대접을 받았다. 그러나 이러한 대우들이 그에게는 장손, 장조카 그리고 장남으로서 도리를 다 해야 하고, 집안의 기둥이 되어야 한다는 의무감과 부담감으로 나타났고, 외부 상황에 순응하는 존재 가 되었다. 대학에 들어갈 때도 원하는 대학과 원하는 과가 아닌 장학금을 받으면서 다닐 수 있는 대학과 다른 사람들이 추천 하는 학과에 입학하였다. 그리고 대학에 들어가서도 장학금을 유지하기 위해서 공부를 하였다. 그는 단과대학을 수석으로 졸 업하였지만 주위 가족들과는 달리 별다른 기쁨을 느끼지 못하였다. 그는 항상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하는 것 사이에서 갈등하 며 해야 하는 것 위주의 삶을 살아온 것이었다. 이러한 현상은 명상을 할 때도 하고 싶은 마음과 싫지만 해야 하는 산란한 마 음 사이의 갈등으로 나타난 것이었다.

3) 소리, 공간, 편안함 그리고 보는 것과 보이는 것에 대한 의구심의 맥락적 의미

연구 보고자는 미얀마에서 심념처 명상수행을 하는 초기에는 들려오는 외부 소리들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알아차림을 하 였다. 그가 내면의 마음의 소리보다는 외부의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한 것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삶을 살아오지 못하였고, 환경이나 주위 사람들의 목소리에 순응하는 삶을 살아왔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그가 외부의 소리 보다는 자신의 내면의 소리를 들어야 한다는 인식은 중 · 고등학교 때에 어렴픗이 있었다. 그 당시 환경이나 외부의 시선과 목소리에 끌려 다니는 삶이 고통스러웠기 때문에 내면의 마음의 소리를 듣고 싶었다. 그래서 그 내면의 마음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소리가 나는 방울을 손목에 차고 다니면서 그 소리를 들으면서 내면의 마음에 따라 살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하였 다. 그러나 그는 내면의 마음의 소리보다도 외부의 목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삶을 살아왔다

또한 그는 명상을 하면서 느껴지는 환하게 넓어진 공간과 편안하고 고요한 상태를 경험하였는데, 그 공간과 편안한 상태 를 좋아하는 마음으로 명상수행을 하였다. 그는 살아오면서 집안 환경에서 주어지는 의무적 부담감이 주는 속박과 강박적 불안에서 벗어나고 싶은 삶을 추구하면서 살아왔다. 그런데 그가 명상수행을 하면서 환하게 넓어진 공간과 편안하고 고요한 상태를 경험하자, 집안 환경에서 오는 의무적 부담감과 강박적 불안으로부터의 해방감을 느끼어, 그 넓어진 공간과 편안한 상태를 좋아하는 마음을 일으킨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그는 미얀마에서 심념처 명상을 하면서 30일 정도 지났을 때, 어떤 대상을 보면 보는 것은 순간이고, 보이는 것으로 전환되는 경험을 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그동안 심념처 명상수행을 하면서 알아차리는 마음의 힘이 조금씩 좋아지면서 마음 작용을 좀 더 자세히 알아차릴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치유적 내러티브

1) 멍한 것은 마음이 알아차리는 일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연구 보고자는 심념처 명상 수행 중에 머리 뒤 쪽에서 느껴지는 멍한 통증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멍한 통증이 일어나는 명 상수행 경험에 대하여 사야도께 보고하였다. 사야도께서는 멍한 것은 마음에서 일어난 현상이고, 통증은 신체 부위 중에서 머리에서 일어난 현상이라고 멍한 것과 두통을 명확히 구분하여 말씀하셨다

연구 보고자: 수행을 하다 보면 가끔씩 머리 뒤 쪽에서 멍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사야도: 멍한 것은 마음이 멍한 것이고, 통증은 머리에서 생긴 것입니다

이어서 연구 보고자는 머리에 통증이 일어났을 때 자신의 명상수행 방법을 사야도께 보고하였다. 그는 머리에 통증이 일 어나면 먼저 마음이 긴장하고 있는지 마음을 점검하고, 만일 마음이 긴장하고 있다면 그 마음이 잘 하려고 하는 탐심인지 아 니면 통증을 싫어하는 진심인지를 점검한다고 하였다. 또한 통증은 자연적인 현상일 뿐이라고 생각을 해주면 멍한 통증이 줄 어들었다가 다시 지속되기도 한다고 하였다. 그러자 사야도께서는 통증이 일어났을 때 그러한 방법으로 알아차리고 통증은 자연적인 현상일 뿐이라고 바른 생각을 하여주면 멍한 상태가 깨일 것이라고 말씀하였다. 그리고 그는 멍한 통증이 일어났 을 때 마음을 점검하는 수행을 하면 멍한 상태가 줄어들었다가 다시 멍해진다고 사야도께 보고하였다. 사야도께서는 멍한 것은 마음이 일을 하지 않기 때문이므로 너무 잘 하려는 마음에 빠져서 긴장하고 있는 마음을 다시 점검하여 마음이 알아차 리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지혜롭게 마음을 점검하면서 수행하라고 말씀하셨다.

연구 보고자: 멍한 통증이 느껴지면 수행하는 마음을 점검해봅니다. 마음이 긴장하고 있는지, 마음이 긴장하고 있다면 뭔 가 잘 하려고 하고 있는지, 통증을 싫어하는 마음이 있는지 점검해봅니다.

사야도: 그렇게 하면 됩니다.

연구 보고자: 통증은 자연적인 현상일 뿐이라고 생각도 해줍니다. 그러면 멍한 통증이 줄어들었다가도 가끔씩 지속되기 도 합니다.

사야도: 그렇게 알아차려주면 멍한 상태가 깨이게 됩니다. 그렇게 생각해주는 것은 지혜가 들어있기 때문에 깨일 것 입니다.

사야도: 이렇게 해도 멍한 상태가 지속되나요?

연구 보고자: 조금씩 줄어들었다가 다시 멍해지기도 합니다.

사야도: 그러면 뭐가 잘못되었는지 다시 점검하는 질문을 해주십시오. 멍해진다는 것은 마음이 일을 하지 않기 때 문에 멍해지는 것입니다. 그럴 때는 생각을 해주어야 하고, 위리야(vīrya, 노력)를 조금 더 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 어떤 상태인지, 어떤 마음으로 보고 있는지 이런 것들을 지혜롭게 다시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연구 보고자: 점검을 해보면 어떤 때는 너무 잘 하려고 하는 마음이 있어 긴장하고 있음이 느껴집니다.

사야도: 그렇습니다. 잘 하려고 하는 마음은 로바l(obha, 탐심)입니다.

연구 보고자는 성장과정에서 형성된 잘 해야 한다는 마음이 명상수행을 하면서도 명상도 제대로 잘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어졌다는 것을 깨달았다. 명상수행을 하러 미얀마까지 왔기 때문에 제대로 뭔가를 얻어가야만 한다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그런데 명상이 생각대로 빨리 되지 않자 잘 해야만 해야 된다는 생각에 빠져들었고, 마음이 생각에 빠져 알아차리는 일을 하 지 않아서 마음이 멍해졌고, 몸도 긴장되었으며 특히 머리에 통증이 왔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그는 이러한 깨달음을 바탕 으로 심념처 명상수행을 하면서 잘 하려고 하는 마음이 일어날 때마다 다시 알아차리고, 긴장을 풀어주면서 멍한 통증과 강 박적 불안 그리고 위축감으로부터 벗어났다.

2) 탐심이든 진심이든 어떻게 하려고 하지 말고 일어날 때마다 그 마음을 보아야 한다

연구 보고자는 심념처 명상수행을 할 때 들려오는 게송에 대해 좋아하는 마음과 싫어하는 산란한 마음이 반복해서 일어나 는 현상에 대하여 사야도께 보고하였다. 사야도께서는 탐심이든지 진심이든지 일어날 때마다 그 마음을 알아차리는 것이 매 우 중요하다고 말씀하였다. 수행하는 마음에 탐심과 진심이 없어야 수행을 제대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탐심과 진심을 어떻게 하려고 하지 말고 단지 일어나는 것으로 그대로 알아차리기만 하라고 하셨다. 또한 지혜가 일어나면 탐심과 진심은 다시 일 어나지 않으므로 지혜가 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탐심과 진심을 어떻게 하려고 하지 말고 단지 일어나는 것으로 그대로 알 아차리는 것이 바른 마음가짐으로 수행하는 것이라고 하셨다

연구 보고자: 1층 담마홀에서 게송, 찬팅(chanting) 소리도 들려오고 다른 소리들도 들려오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러 나 그 알아차림들이 확실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수행하는 마음을 한번 점검하여 보았습니다. 그 수행하는 마음 속에 그 찬팅을 따라서 해보고 싶은 로바가 있음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래서 그 따라서 해보고자 하는 그 마음을 보았더니 그 마음이 조금씩 줄어드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그래서 알아차림을 계속해야겠다는 마음이 일어났습니다

사야도: 그렇게 되어야 합니다.

연구 보고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아차림이 확실하지 않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수행하는 마음을 다시 한 번 점 검하여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지금 알아차림을 해야 하는데, 그 찬팅소리가 수행을 방해하고 있다는 도사 (dosa, 진심)가 일어남을 알았습니다.

사야도: 따라서 해보고도 싶고 그것이 또 방해가 된다고 생각도 된다고요. 마음이란 것이 참 희한합니다. 뭔가 어떻 게 되든지 간에 다 원인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연구 보고자: 도사가 일어나는 마음을 다시 한 번 알아차려 보았더니 그 도사가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는 찬팅을 따라 해보고자 하는 로바가 다시 일어남을 알아차렸습니다.

사야도: 다시 일어나면 다시 그 마음을 보십시오. 로바든지 도사든지 일어날 때마다, 일어날 때 마다 알아차리고, 알 아차리고 하십시오. 그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수행하는 마음에 로바와 도사가 없어야 수행이 제대로 됩니다.

연구 보고자: 로바를 알아차리면 조금 줄었다가 도사가 일어나기도 하고, 도사를 알아차리면 조금 줄었다가 다시 반복해 서 일어나는데 이런 상태에서 수행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야도: 아무것도 어떻게 하려고 하지 말고 일어나는 것을 단지 일어나는 것으로 그대로 알아차리기만 하도록 하세 요. 거기에 대해서 아직 지혜가 나지 않아서 계속 일어나는 것입니다. 지혜가 일어나면 그 마음은 다시 일어 나지 않게 됩니다. 지혜가 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그렇게 보도록 하십시오

연구 보고자는 심념처 명상수행을 하면서 왜 바른 마음가짐으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지를 깨달았다. 원하는 대로 되게 하 고자 하는 탐심으로 수행하면 좋다고 집착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고통스럽고, 불만족스럽고 성에 차지 않는 진심으로 수행 한다면 싫어하여 집착하기 때문에 역시 고통스러우며, 확실하게 알지 못하면서 자신의 생각대로 수행한다면 어리석음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실재를 있는 그대로 알 수가 없게 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을 어떻게 바꾸려고 하지 말고 단지 일어나는 것으로 그대로 수용하여 알고자 하는 바른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 그리하 여 심념처 명상수행을 계속하면서 탐심이든 진심이든 어떻게 하려 하지 않고 일어날 때마다 그 마음을 보려고 노력하게 됨 으로써 원하는 것과 해야만 하는 것 사이의 산란한 마음의 갈등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3) 소리, 공간, 편안함, 보는 것과 보이는 것보다는 아는 마음을 다시 알도록 해야 한다

연구 보고자는 심념처 명상수행을 하면서 소리들이 오케스트라처럼 들려왔을 때 어떻게 수행을 해야 할지에 대하여 사야 도께 여쭈어 보았다. 사야도께서는 알아차려지는 소리들을 계속해서 알아차리는 일을 하라고 말씀하였다. 그리고 대상을 꾸 준히 알아차리다 보면 대상과 아는 마음이 분명하게 분리되는데, 그때는 아는 마음을 보라고 말씀하였다

연구 보고자: 명상을 할 때 가만히 명상을 하고 있으면 소리가 들려오고 느낌이 느껴집니다. 소리가 들려올 때는 이쪽, 저 쪽에서 장소도 있고 방향도 있고 소리의 크기도 있고 오케스트라가 연주되는 것처럼 소리가 들려옵니다. 이 런 상태에서 수행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야도: 그렇게 계속해서 알아차리면 됩니다. 알아차리면 소리가 다 다르죠? 그 다른 것을 알아차리면 됩니다. 수행 을 하는 것은 아는 마음을 계속해서 알아차리는 일을 하도록 그렇게 노력하는 것입니다. 수행이란 것은 그 렇게 알아차리는 일을 계속 잊지 않고 꾸준하게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연구 보고자: “아는 마음을 다시 알아라.”하는데......

사야도: 그것은 수행을 하다 보면은 대상과 아는 마음이 분명하게 구분이 되었을 때, 그때는 아는 마음을 보라고 하 는 것입니다. 대상만 꾸준히 알아차리다보면 대상과 아는 마음이 딱 분명하게 분리되어서 보여졌을 때, 알 아졌을 때, 그때에 아는 마음을 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담마홀에서 걷기명상을 할 때 공간이 환하게 확 넓어지는 경험, 그 공간을 대상으로 좋아하는 마음으로 명상 수행을 한 경험, 그리고 그 공간을 포함해서 뒤에서 뭔가 보는 마음이 있다는 경험들에 대하여 사야도께 보고하였다. 사야도께 서는 공간이 환하게 확 넓어지는 경험은 마음의 질이 좋게 바뀌었기 때문이고, 환하게 넓어진 공간을 대상으로 명상을 하지 말 고, 보이는 줄 알고, 아는 줄 알도록 하라고 말씀하였다. 또한 뒤에서 뭔가 보는 그 마음을 계속 알아차리라고씀 말하셨다.

연구 보고자: 담마홀에서 걷기명상을 하다가 앞에 보여지는 공간이 환하게 확 넓어지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세상에 이 렇게 넓은 공간이 있었나!” 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사야도: 마음이 바뀌었기 때문에 그러한 경험을 한 것입니다.

연구 보고자: 이렇게 넓어지고 환해진 공간을 대상으로 알아차림을 하였습니다.

사야도: 그때 그것을 보지 마십시오. 보이는 것과 아는 것, 그것만 단지 알도록 하십시오. 보이는 줄 알도록 하세요.

그리고 그 상태를 아는 줄 알도록 하십시오. 보이는 모든 것은 빤냣띠(paññatti, 개념), 관념적인 것입니다. 개 념으로 만들어낸 상태입니다. 그것을 대상으로 보지 말고 그것은 그냥 두고, 보이는 줄 알도록 하십시오.

연구 보고자: 보이는 공간을 포함해서 뒤에서 뭔가 보는 마음이 있다는 체험을 했습니다.

사야도: 그 공간을 보지 말고 뒤에서 뭔가 보는 뭔가가 있다는 그것을 알아차립시오

연구 보고자: 뒤에서 보는 뭔가 하는 그것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사야도 그것은 수행하는 마음입니다. 마음이 보고 있는 것입니다.

연구 보고자: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수행해야 하나요?

사야도: 그 마음을 계속 알아차리십시오

또한 연구 보고자는 심념처 명상수행을 하면서 경험한 편안하고 고요한 느낌과 그 상태를 대상으로 좋아하는 마음으로 명 상수행을 한 경험에 대하여 사야도께 보고하였다. 사야도께서는 편안하고 고요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그 편안하고 고 요한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였다

연구 보고자: 명상을 할 때 보이는 것이 보이는 줄 알게 되었습니다. 들리는 것도 들리는 줄 알게 되었습니다. 아는 줄도 알게 되었습니다. 알아차림이 좋을 때는 굉장히 편안하고 고요한 상태가 지속되었습니다. 이런 편안한 세상 이 있었나! 하는 그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알아차려지는 것들이 전혀 신경 쓰이거나 거슬리지 않았습니다.

사야도: 편안한 것이 주요 점이 아니고 아는 것이 주요 점입니다.

연구 보고자: 어떤 대상을 보거나 보이는 과정과 관련된 경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떤 대상을 보면 보는 것은 순간이 고, 바로 보이는 것으로 전환됩니다.

사야도: 보이지 않는 것을 어떻게 볼 수 있겠습니까? 먼저 보였기 때문에 본 것입니다. 보이는 것들 중에서 내가 보 고 싶은 것을 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 사띠(sati, 알아차림)가 좋아지니까, 보니까 보이는 것까지 알게 되 었습니다. 보는 것도 알고 보이는 것도 알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먼저 보였기 때문에 보이는 것 중 에 보고 싶은 것을 본 것입니다.

연구 보고자: 보는 것이 먼저가 아니고 보이는 것 중에서 보고 싶은 것을 보았다는 말씀인가요?

사야도: 그렇습니다.

연구 보고자: 그렇다면 본다라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사야도: 바르게 본 것은 바르게 보았습니다. 보는 줄도 알고 보이는 줄도 알았습니다. 그런데 보는 줄을 먼저 알았고 보이는 줄을 나중에 알았기 때문에 그렇게 이야기한 것일 뿐입니다.

연구 보고자: 예를 들어 외부에 있는 저 책상을 본다고 할 때 책상을 직접 본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인가요? 보이는 것 중 에서 보는 것이기 때문에......

사야도: 보는 줄 알면 그것으로 되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보는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볼 때에 보는 줄 안다면 그 것은 보는 줄 아는 그 마음을 아는 것입니다. 보는 것은 마음이 하는 것인데, 볼 때에 보는 줄 알면 그것으로 된 것입니다.

연구 보고자: 직접 보는 것이 아니고 보는 마음을 안다는 말씀이시지요?

사야도: 이 책상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보는 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책상을 본다.” 이렇게 하지 말고 그 냥 보는 줄 알도록 하면 됩니다

연구 보고자는 사야도와의 명상수행 상담을 통하여 소리, 공간, 편안함, 보는 것과 보이는 것보다는 아는 마음을 다시 아는 것이 바른 대상을 바르게 알아차리는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소리가 들려오면 들려오는 줄 알게 되었고, 환하고 넓 어진 공간과 편안하고 고요한 상태를 대상으로 좋아하기 보다는 그 상태를 아는 줄 알도록 노력하게 되었다. 또한 보이는 많 은 것 중에서 보고 싶은 것을 선택하여 보는 것이라는 보는 것과 보이는 것의 관계에 대하여 이해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이는 많은 것들을 알아차리지 못하여 많은 정보들을 놓치고 살았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다. 아울러 보는 것과 보 이는 것 자체보다는 보는 줄 그리고 보이는 줄 알도록 노력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들여오는 게송 소리든, 환하게 넓어진 공 간이든, 편안하고 고요한 상태든, 보는 것이든, 보이는 것이든, 그 대상 자체보다는 그것을 아는 마음을 다시 알도록 노력하 게 됨으로써 그러한 대상과 관련하여 일어났던 의구심이 해소되었다

4. 실천적 내러티브

1) 마음 관찰 명상으로 시작하는 하루

연구 보고자는 미얀마 명상센터에서 수행한 심념처 명상을 일상 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노력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새벽에 일어나면 마음을 관찰하는 명상수행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지금 이 순간 마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마음 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 관찰한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마음이 어떻게 반응하고, 마음이 어떻게 그리 고 왜 작용하는지를 아는 마음을 다시 알도록 노력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2) 마음이 다양한 정보들을 받아들여 그 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며 살아가는 생활

연구 보고자는 심념처 명상수행을 통해 지금 현재 마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차릴 수 있게 됨으로써 현재 의 다양한 정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힘이 증가하게 되었다. 따라서 마음이 미래의 원하는 결과에 몰입되지 않고, 현재 보이는 것들, 들리는 것들, 느끼는 것들에 대한 여러 정보 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며 살아가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집에서 결정할 사항이 있었을 경우, 가장으로서 다른 가족 구성원들의 상황을 배려하여 혼자서 최선의 미래의 결 과를 결정하였고, 그 미래의 결정을 가지고 가족들을 설득하는 방식으로 가정을 이끌어 왔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가족회의 를 하게 되었고, 가족회의에서 가족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의 힘이 증가하였으며, 그 가족구성 원들부터 수용한 다양한 의견들 중 가장 적절한 대안을 가족회의 구성원들이 합의하여 결정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3) 조급하지 않고 여유 있는 마음으로 생활

연구 보고자는 잘 해야 한다는 강박적 불안으로 쉴 틈도 없이 조급하게 일하며 살아왔고, 원하는 것과 해야만 하는 것 사이 에서 갈등을 하며 살아왔다. 그러나 심념처 명상수행을 통하여 현재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여 알아차림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조급하게 해야 할 일들이 줄어들었고, 산란한 마음의 갈등 및 원가족 및 현가족에 대한 부담감으로부터 벗어나 여 유 있게 살아가게 되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식사시간이 되었는데도 잠을 자고 있으면, 과거에는 부모로서 도리를 다해야 된다는 의무감과 조급함으로 아이들을 어떻게든지 깨워서 밥을 먹게 해야 한다는 것과 아이들이 스스로 자유롭게 살아가도 록 해야 한다는 것 사이에서 갈등을 하다가, 아이들을 설득해서 밥을 먹게 하였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아이들이 원하는 시간 에 스스로 찾아 먹을 수 있도록 하게 함으로써 마음이 조급하지 않고 여유로워졌다. 그리고 최근 카드 해지 신청하기 위하여 카드사에 전화를 하였는데, 안내 음성대로 여러 번 숫자를 누른 후, 대기자가 많아서 10분 이상을 기다린 후에야 상담원과 통 화를 할 수 있었고, 그마저도 다른 상담원과 통화를 해야 된다고 하여 다시 기다려야 했다. 하지만 그와 같은 상황에서도 전 혀 조급해하지 않고 현 상황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편안하고 여유 있게 기다릴 수 있었다

Conclusion and Consideration

50대 후반의 중년남성인 연구 보고자는 심념처 명상수행을 하면서 머리 뒤 쪽에서 멍한 통증을 지속적으로 느꼈고, 좋아 하는 마음과 싫어하는 산란한 마음이 반복해서 일어나서 명상수행의 어려움을 겪었으며, 명상 중에 들려오는 소리들, 환하 게 넓어진 공간, 편안하고 고요한 상태, 그리고 보는 것과 보이는 것에 대한 의구심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심념처 명 상수행의 어려움은 어린 시절 아버지의 경제적 무능력으로 인한 강박적 불안과 위축감, 집안의 장남과 장손으로서의 의무적 부담감, 그리고 자신의 원하는 것과 주어진 상황에 순응하며 살아야 하는 것 사이에서 오는 심리적 갈등이라는 맥락적 요인 에 기인한 것으로 설명되었다. 그는 명상수행 중에 일어나는 여러 어려움에 대하여 사야도와의 명상수행 상담을 통하여 잘 하려는 생각에 빠져 마음이 알아차리는 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마음이 멍한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였고, 그러한 마음이 일어 날 때 알아차려 긴장을 풀어줌으로써 멍한 통증과 강박적 불안과 위축감으로부터 벗어났다. 그리고 좋아하는 마음과 싫어하 는 산란한 마음이 반복해서 일어나는 현상을 통하여 바른 마음가짐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되었다. 또한 명상 중에 들려오는 소 리들, 환하게 넓어진 공간, 편안하고 고요한 상태, 그리고 보는 것과 보이는 것과 같은 대상도 대상을 아는 마음을 다시 알아 차려 볼 줄 알게 됨으로써 이러한 대상에 대한 의구심도 해소되었다. 그는 이러한 심념처에 관한 명상수행과 명상수행 상담 을 통하여 일상에서 마음 관찰 명상으로 하루를 시작하게 되었고, 삶에서 다양한 선택 가능한 정보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힘 이 증가하여 받아들인 정보들 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며 조급하지 않고 여유 있는 마음으로 살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의의는 첫째, 심념처 명상수행에 관한 연구가 희소한 상황에서 중년남성의 심념처 명상수행 상담을 통한 생생 한 실제 심념처 명상수행 경험을 연구했다는 점이다. 둘째, 본 연구는 중년남성이 심념처 명상수행의 어려움을 사야도와의 명상수행 상담을 통하여 치유되고, 변화된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내러티브연구로 그 효과를 확인한 연구라는 점이다. 셋째, 본 연구는 향후 실무적으로 심념처 명상수행을 통한 심리적 고통해결에 관한 안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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