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Narrative Study of an Elderly Woman’s Healing Experiences by Meditation Counseling: An Integrated Approach to Meditation Counseling and Social Welfare

Research
신 정란  Jeong-Ran Shin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causes and contexts of current suffering experienced by elderly women through the experience of life they had lived, and to explore what healing experiences they have had through meditation counseling. Furthermore, it aimed to examine how they put into practice their healing experiences in their own l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on a member of community senior welfare center, an elderly woman with depression and stress. The narrative research was designed to study the integrated approach to meditation counseling and social welfare and ran from March to December 2018. The procedure for meditation counseling was focused on breathing meditation. Feeling meditation, Reflected Image Meditation(RIM), and counseling techniques. Also, the techniques such as role play, drawing, and self-compassion meditation were applied depending on the personal situation or understanding of the participants. Date were collected by transcription of the recording, field note, counseling diary, psychological test checklists, and gratitude diary after getting consent from the participants. The participant’s experiences of meditation counseling are concluded in descriptive, explanatory, curative, and practical narratives. Through meditation counseling, the participant changed her negative thoughts positively. During the healing process she embraced her sufferings, finally releasing herself free and became more independent. The study proves that meditation counseling can greatly contribute to psychological and emotional healing of the elderly in the social welfare field and also demonstrates the significance of the integrated approach to meditation counseling and social welfare. In addition, this study would be beneficial to diverse range of people involved in social welfare, and it could be a new attempt materials to enhance the flexibility and expandibility in interdisciplinarity.

Keyword



Introduction

연구자는 매일 400여명의 노인과 장애인을 사회복지현장에서 만나고 있다. 언어장애나 신체적 장애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들의 재활을 돕기도 하고 물질적,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해 준다. 하지만 마음의 상처와 고통을 치유하고 정신적 허기를 채워줄 수 있는 정서적인 복지, 심리적인 지원 역시 절실히 필요하다. 복지관에 오는 어르신들 중에는 그 누구에게도 말 못할 고민으로 힘겨워 하는 분들이 있다. 이들의 심리, 정서적 돌봄 역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살아온 삶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야 한다. 고단한 삶을 살다가신 내 어머니가 살아오신 삶처럼 복지관에 나오는 동시대 어머니의 이야기를 통해 내면에 어떤 고통과 아픔이 있는지 복지관에서 만나는 여성 노인의 삶과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어 드리고 앙금으로 남은 이야기를 토해낼 수 있는 장(場)을 열어 드리고 싶었다.

최근 노인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간호나 돌봄 영양에 관한 실태조사, 여가활동, 사회참여, 신체활동, 은퇴 후의 스트레스 및 적응과정, 웰다잉, 치매와 관련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노인의 심리, 정서적인 감정이나 불안을 다룬 연구는 저조한 현실이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중 노년기는 자아통합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실패시에는 인생에 대한 좌절과 절망감을 느끼며 죽음에 대한 공포를 가질 수 있다고 하였다. 노년기 만족스러운 삶이란 신체적·심리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면서 개인에게 주어진 발달과업을 성취함으로써 가능하다.

통계청(2017) 자료에 의하면 전국 내 독거노인(1인가구) 중 남성노인 26%, 여성노인은 74%로 여성 독거노인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으며 농촌지역 여성 독거노인이 75%로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여성노인은 남성노인에 비해 우울의 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원미라, 2013). 중년기의 우울을 다룬 연구논문(김미리혜외,2014),(김선희,2014)(류지숙,2013),이영순(2012),(조덕인,2017)은 다수가 있지만 노인여성을 대상으로 명상상담을 적용한 내러티브 선행연구는 많지 않았다. 노인의 우울증 증가와 노인자살은 사회 전체의 문제와 책임임을 인식하고 노인의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여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치료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연구참여자가 살아온 삶의 경험을 통해 겪고 있는 현재 고통의 원인과 맥락을 이해하고 명상상담을 통해 어떤 치유적 경험을 하였고 자신의 삶 속에서 어떻게 실천하며 살아나가는지를 탐색하는데 필요성과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여성노인이 자신이 살아온 삶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였으며 고통의 원인과 맥락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명상상담 경험을 통해 어떠한 치유과정과 실천적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연구참여자는 삶에서 어떠한 고통을 경험하였는가?

2. 연구참여자가 경험하는 고통의 원인과 맥락은 무엇인가?

3. 명상상담 경험과 치유적인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4. 명상상담 이후 어떠한 변화와 실천이 이루어졌는가

Study method

1. 여성노인

노인복지법이나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에서 규정하고 있는 노인은 65세 이상을 말한다(양옥남, 김혜경, 김미숙, 정순돌, 2009). 통계청(2018) 생명표에 따르면 60세 이상의 노인인구에서 여성 인구가 더 많으며 기대수명도 여성노인이 85.7세, 남성노인이 79.7세로 여성노인의 기대수명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있다. 하지만 여성노인의 수명이 연장되었다는 것이 과거보다 더 건강하게 평생을 보낸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여성노인은 배우자와 사별 후 더 취약한 노후생활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김수옥, 박영주, 2001) 보고되었다. 여성노인의 유병률도 남성노인의 경우보다 높으며 여성노인이 겪는 빈곤과 어려움은 남성노인보다 크며 우울증상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김현숙, 유수정, 한규량, 2002).

2. 명상상담

명상상담은 명상의 다양한 기법을 기초로 상담 및 심리치료에 적용하는 통합적 운영방식이다. 명상상담은 알아차림 명상(mindfulness meditation)에 기초한 상담으로 주로 4단계 프로그램으로 나눠서 접근하게 되는데(인경, 2013), 먼저 호흡에 주의를 두면서 호흡에 집중하는 “호흡명상”과 신체 각 부위의 느낌을 인식하고 느끼면서 과정을 지켜보는 “느낌명상”, 미해결된 감정을 영상속에 떠올려 현재의 시점에서 재 경험하도록 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의 “영상관법”이나 “명상일지”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와 같은 불교의 명상적 기법을 가지고 심리치료 및 상담을 진행하는 것을 명상상담이라 설명할 수 있다. 명상상담은 첫째, 공감과 지지의 단계, 둘째, 명료화 단계, 셋째는 체험적 단계로서 중요한 사건에 대한 재 경험을 하며 증상에 대한 노출을 통한 통찰의 단계이다(인경, 2012). 이 단계에서는 명상적 기법인 영상관법을 통해 자기를 직면하고 지켜봄으로써 고통을 통찰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넷째는 행동적 단계로서 다양한 인지행동치료 기법들을 활용하여 앞으로의 새로운 행동을 모색하고 실천을 위한 과제를 다루는 행동적 접근이다. 본 연구에서는 명상상담의 치유효과를 높이기 위해 빈의자기법, HTP 검사 등의 치료기법을 병행하였다.

1) 영상관법

영상관법은 명상상담의 핵심기술로서 명상적 접근의 체험적 단계이다. 영상관법의 실례(實例)를 들면 자기 얼굴이 거울 에 비칠 때, 자기 얼굴은 본질(bimba)이고, 거울에 비친 이미지는 영상(pratibimba)이다(인경,2012). 따라서 영상관법은 내담 자의 마음속 미해결된 과제를 눈을 감고 의도적으로 영상으로 떠올려 현재의 시점에서 재경험하게 함으로써 통찰로 이끄는 명상법이다. 내담자의 과거의 고통스러운 경험은 데이터처럼 잠재의식 속에 영상의 형태로 저장된다. 이러한 영상은 현재의 삶 속에서 접촉이 일어나 저장되어 있던 감정, 생각, 갈망 등의 마음 느낌들이 드러나게 되고 나와 동일시함으로써 심리적, 신 체적으로 고통을 받게 되는 것이다(이영순, 2012).

3. 내러티브 탐구

본 연구에서 어머니들의 삶과 인생 이야기를 통해 내면에 잠재된 고통과 아픔을 토해내도록 하여 그들의 경험을 듣고 이해하는데 부합하는 연구방법으로 Clandinin & Connelly(2000)의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선택하였다. 또한 심리치료와 개인적 변화를 위한 실천과정에서 명상적 다양한 기법을 통해 자기를 직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체험적 단계에서는 폴킹혼(Polkinghorne)의 내러티브 이론에 기반을 두었다. 내러티브의 심층면담을 통해 연구참여자는 삶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였으며 그 경험 속에는 어떠한 의미가 담겨 있는가를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삶의 발달 주기에서 노인의 중요한 과제인 삶의 통합과 성숙을 향해 발전할 수 있다. 인간은 개인적·사회적으로 이야기되는 삶을 살아가고 이야기하는 유기체이며 우리는 이야기하기(storying)와 다시 이야기하기(restorying)를 통해 우리가 경험한 세상에 대해 의미를 부여한다. 한 개인의 과거 사건들은 바뀔 수 없지만 사건을 재구성하는 데에 성찰이 부여된다면 사건의 해석과 의미는 달라질 수 있다. 연구자는 내러티브를 통해 연구참여자가 그들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성찰을 도우며, 그들 자신의 생각과 행위에 대해 새로운 해석의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내러티브 탐구의 목적이다.

4. 연구참여자

연구자는 K도 복지관에서 8년 동안 일 해 오면서 장애인을 둔 비장애인 형제자매를 대상으로 상담(일광, 2013, 2015)을 진행하였고, 복지현장에서 명상상담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일광, 2017)에 대한 연구를 해 왔다. 노인을 대상으로 8회기 명상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본격적인 심리상담을 하기로 계획을 세우고 게시판에 공고를 하였다. 총 5명의 어르신이 신청을 하였으며 그 중 ‘봄(가명)’이 자발적으로 상담을 신청하여 연구참여 동의절차에 응해주었고 가장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상담에 임해주었기에 본 연구의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처음 상담실에 들어와 잠시 어색하고 긴장하는 듯 했지만 기다렸다는 듯 말의 앞뒤 맥락없이 빠른 속도와 높은 톤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끝없이 쏟아내었다. 시집살이에서 억눌려 있었던 분노로 심장병이 있는 것처럼 가슴이 벌렁거리고 눈이 충혈되며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자신의 분노를 유지한 체 응징과 복수를 하고 싶다고 강한 어조로 말하였다. 그러다가 밖에서 작은 소리라도 들려오면 신경이 곤두서는 듯 불안하고 긴장된 눈빛으로 ‘누가 온 거 아닌가요?’ 라며 안절부절 못하였다.

연구참여자 봄에 대한 기본 정보는 다음의 표 1과 같다.

표 1. 연구 참여자 기본 정보

http://dam.zipot.com:8080/sites/jnh/images/N0300050104_image/Table_jnh_05_04_T1.png

5. 연구의 절차와 과정

1) 현장 속으로 들어가기

연구를 위해서 특정한 현장으로 들어가는 과정으로 연구자가 연구의 동기, 목적, 장소 등 상담에 들어가기 전 연구 참여자 와 라포를 형성하고 서로 익숙해지는 단계이다. 상담신청을 한 연구참여자는 우려섞인 목소리로 이렇게 이야기하였다.

봄: 상담은 꼭 필요해서 받고 싶은데 만약 남자상담사면 어떡하지? 만약 관장스님이라도 남자스님이면 어떡하지? 그 런 생각에 불안했는데 이렇게 여자분이고 또 스님이니까 너무나 좋아요. 내 마음에 딱 들어요. 저랑 궁합이 너무 잘 맞는 것 같아요. 그래 마음이 탁 놓여서 그 누구에게도 해 보지 못했던 말들이 술술 나오네요. 생전 처음 해 보네요 (1회기)

2) 현장텍스트 구성하기

(가) 자료수집 절차와 방법

본 연구의 주된 자료수집 방법은 8회기 상담과 관찰 그리고 심리검사와 상담현장노트이다. 자료분석은 녹음된 내용에 대하여 축어록을 풀고 매회기마다 연구자가 메모한 상담현장노트를 읽고 분석하였다. 초기상담에서 우울, 불안, 걱정, 스화트, 레스, 자 존감 검사 등의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하였으며 상담 축어록, 상담현장노트, 사전·사후 심리검사를 연구자료로 활용하였다,

표 2. 봄의 회기별 상담 진행과정

http://dam.zipot.com:8080/sites/jnh/images/N0300050104_image/Table_jnh_05_04_T2.png

① 상담 축어록

연구참여의 상담 축어록을 읽고 코딩을 하면서 스토리 전체 흐름과 맥락을 이해해나갔다.

또한 회기별로 텍스트를 만들어 중요한 의미별로 제목을 붙여 코딩작업을 하면서 삶의 맥락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느끼 려고 노력하였다

② 상담현장노트

현장노트는 연구현장에서 풍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가 된다. 연구참여자의 행동관찰, 말하는 방식과 습관, 사고, 정서상태, 상담자에 대한 태도와 이야기에서 나오는 핵심단어와 언어, 비언어 등을 빠른 글씨로 메모하였다가 상담을 마치고 곧바로 책상으로 돌아와 연구자의 소감을 워드로 정리하여 생생한 상담현장노트를 만들었다.

③ 심리검사

사전·사후 검사지는 불안진단(이용승, 범불안장애, 학지사, 2000), 분노표현척도검사(전겸구, 1997), 우울체크리스트 (Daavid D. Burns, 1999, 김형록(인경)번역), 스트레스 체크리스트(명상상담연구원 발췌), 팬스테이트 걱정 질문(이용승,범 불안장애,학지사,2000), 자아존중감 검사(Rosenberg, 1965, 전병제 번역)를 활용하였다.

3) 연구텍스트 구성하기

연구텍스트의 자료 분석은 첫째, 축어록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전체 맥락을 이해하였고 둘째, 1차, 2차, 3차 코딩을 통해 공 통적인 주제나 인과관계, 연대별로 이야기의 핵심이 되는 줄거리를 뽑았다. 셋째, 코딩을 토대로 공통적인 주제별로 묶고 핵 심주제를 찾았다. 맥락의 주요 줄거리는 어린시절, 결혼생활, 가족관계, 현재의 문제로 구성하였다.

6. 연구의 엄격성과 윤리적 고려

첫째, 연구참여자의 직접관찰과 주변인들의 참여관찰의 진술을 통해 내용과 정보가 왜곡되지 않도록 하였다.

둘째, 코딩과 분석과정에 대한 검토와 점검 피드백을 동료 박사들에게 받으며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셋째, 연구의 엄격성과 내적 표준의 검증을 높이기 위하여 사례연구방법에 대한 수업을 매학기 수강하였으며 지도교수로 부터 꾸준한 논문지도와 점검을 받았다.

넷째, 연구참여자의 사전사후 심리검사 척도표를 활용하여 상담 전후 어떤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연구참여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사생활 보호를 위해 이름 등을 가명으로 처리할 것을 약속하였으며 녹음된 자료의 사용처와 연구목적을 설명하였으며 연구 동의서와 녹취 동의서를 받았다.

Study result

1. 기술적 내러티브

기술적 내러티브는 자신이 체험한 사건들을 이야기하고 자신의 방식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공감과 지지를 통해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를 그대로 진술하는 것으로 연구참여자가 살아 온 삶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하기의 단계이다.

1) 어린시절 : 온전한 내편이 아니었던 어머니

봄은 3남 2녀중 막내로 자신의 생모(生母)는 작은 어머니였다. 큰 어머니와 아버지 슬하에 이미 2남 1녀가 있었고 본처가 사망하자 아버지는 재혼을 하였고 곧 봄이 태어났다. 스무 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집안의 가세는 기울어졌다. 어머니는 본처 소생 자식들과 자신의 사이에서 눈치를 보았으며 모든 일에서 봄의 편에 서 있기보다는 늘 본처 자식들의 편에 서 있었 던 것으로 기억되고 있다.

2)결혼생활 : 아들이 걸어간 자국도 지우기 싫다는 시어머니

봄과 남편은 23세에 중매결혼으로 만났다. 남편은 홀어머니에게는 말 한마디 거부하지 못하는 끔찍한 효자였다. 시어머니 는 아들이 걸어간 발자국도 아까워 지우기 싫다고 할 정도로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시어머니는 사망하기 전까지 남 편과 며느리 사이에서 질투를 하였다. 남편은 평생 울타리가 되어주지 못한 사람, 자신을 외롭고 슬프게 만든 사람이라고 의 미를 부여하고 있었다. 봄은 48년을 살아오면서 남편과 식당에서 다정하게 밥 한번 먹고 나온 기억이 없다. 부부동반 모임에 서 늘 티격태격 싸우는 것이 다반사였는데 그럴때마다 남편은 아내를 ‘계륵’이라고 부른다고 하였다.

봄: 참고 살아왔죠. 억울하죠. 그래서 내가 항상 그래. 나의 이 작은 마음을 편안하게 놓을 데가 없었어요. 나는 이 세상 을 나 혼자 살아왔어요. 의지할 데도 없고. 나 보고 ‘하 참 진짜 계륵이네. 버리자니 못마땅하고 같이 살자니 힘들고 남편 친구들 있는 데서도 나더러 계륵이래요.

- 중략 -

봄: 아휴 손찌검 많이 했죠. 내가 진짜 다 털어놓는거에요 스님한테. 옛날에는 밥통이 있었잖아. 밥을 먹다가 자기 엄 마만 있으면은 ‘반찬을 왜 이래했어 저거 왜 저래했어’ 일부러 그러는거야 자기 엄마 입에 맞는 게 없다는 식으로... (1회기)

3) 가족관계 : 엄마는 비늘도 못 건드려

남편과의 사이에서 딸 셋, 아들 하나를 두었고 모두 결혼을 시켰다. 얼마 전 딸이 봄에게 ‘엄마는 비늘도 못 건드려’라는 말 을 하였다. 그 후, 왜 이렇게 예민해졌는가. 왜 자식들에게 걱정을 끼치는 존재가 되었는가. 왜 안정감을 주지 못하고 편안한 엄마 역할을 못하는가 자책을 하고 있었다.

4) 현재의 문제 : 분노로 이를 앙다물고 자다

상담 첫 시작부터 결혼생활 48년 동안 참고 살아온 세월이 억울하고 분하다면서 남편을 보거나 시누이를 보면 미친 것처 럼 소리를 지르고 이를 악물고 자며 그 바람에 이빨이 다 망가졌으며 스스로에게 ‘미친끼’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심장병 이 있는 것처럼 가슴이 벌렁거리고 눈이 발개진다고 하면서 이야기를 하는 도중에도 감정이 올라오면 눈동자가 빨갛게 충혈 되었으며 고개를 이리저리 돌리고 손을 움직이며 안절부절 못하는 등의 극도의 불안한 증상을 보였다

2. 설명적 내러티브

설명적 내러티브는 인과관계를 마치 씨줄과 날줄을 교차하여 구멍나고 헤진 이야기를 온전하게 구성하는 것과 같이 사건과 사건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 어떤 이유에서 고통을 받는지 그 원인과 맥락을 설명하고 실마리를 풀어가는 작업으로 다시 이야기하기의 단계에 해당된다.

1) 맹렬히 타오르는 원망과 분노

1년 전 가족들과의 식사자리에서 느닷없이 시누가 자신에게 ‘너는 죄 받아야 돼, 라는 말을 저주처럼 내뱉었다. 봄은 심장 이 떨려 그 자리에서 아무 말 못하고 미친 사람처럼 자리를 박차고 나왔는데 그 이후로 분함과 원망이 계속 올라와 남편과의 관계도 극한으로 치닫게 되었다. 이야기의 발단은 시어머니가 살아있던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시어머니가 거실에서 퇴근하는 아들을 기다리면서 졸고 있는 것이 불편해 보여 방에서 편하게 주무시라는 뜻으로 ‘어머니, 방에 들어가세요.’라고 했는데 때마침 아들이 현관문을 열고 들어오는 것이다. 시모는 일부러 자기 아들을 못 만나게 하려고 방에 들어가라고 한 것 이 아닌가 오해를 하였고 그 일을 시누에게 그대로 전한 것이었다. 시누는 자기 엄마의 말만 듣고 봄을 비난하였고 식사자리 에서 그때의 일을 캐내어 따진 것이다

봄: 묻어놨던 과거가 다 살아나. 다시 막 우울증이 된 거에요. 막 소리 지르고 미친 여자 같이. 시누가 그러고 나서부터 는. 우리집 아저씨한테. 니 동생년이 우리 가정 파탄자야. 귀신이야. 화가 나니까 막 내가 소리 지르고 미친 짓을 하 는 거예요.(1회기)

봄은 상담 매회기 마다 그 사건을 똑같은 억양과 강도로 말하면서 시어머니, 시누, 남편에 대한 원망과 분노를 토로하였다.

2) 내 마음 좀 알아줘

봄은 결혼생활 동안 단 한 번도 자기편이 되어주지 않았으며 오로지 시어머니편만 듣고 자기를 공격한 남편을 비겁한 사 람이라고 말하였다. 또한 시누와의 갈등에서도 중재역할을 해 주기는 커녕 자신을 철없다며 힐난하고 비난하는 남편에 대한 불신과 원망이 눈덩이처럼 커져갔다. 하지만 정작 봄은 자기 마음을 제발 알아 달라는 의사 표현으로 남편을 들볶고 있는 것 이라고 말하였다. 결국 봄은 남편에게 사랑과 인정을 받지 못함으로 인한 분노와 화를 자신의 방법으로 표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 더 이상은 참지 않겠다

봄은 자신이 지금까지는 시댁의 식구들로부터 억압과 무시를 받고 살아왔지만 지금부터는 그대로 당하고 살지는 않겠다 는 의지와 함께 자신의 분노와 감정을 더 이상 참지 않고 그대로 표출하겠다고 말하였다. 그러므로 설명적 내러티브에서는 기본적 관계인 남편으로부터 보호받고 인정받지 못한 불만, 미해결된 분노와, 원망의 감정을 설명적 내러티브에서 다루었다.

3. 치유적 내러티브

치유적내러티브는 자신의 삶을 재경험하며 통찰하는 과정의 체험적 단계로서 명상상담과정에서 진행되는 호흡명상과 몸느낌명상, 영상관법을 통하여 자신의 문제에서 벗어나 자유로워 질 수 있다. 내러티브 탐구에서 이야기 속에서 깨닫고 이를 다시 이야기하는 단계에 해당된다.

1) 치유적 관계의 형성과정

봄은 연구자가 중간에 개입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른 속도로 이야기하면서 올라오는 분노의 감정을 조절하기가 어려운 상 태였다. 하지만 정작 자신의 감정에 머물러 집중해서 바라보는 일은 계속 회피하였다. 그렇다면 앞으로도 그렇게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체로 삶을 살아갈꺼냐는 연구자의 채근과 진심어린 설득에 라포가 형성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면서 스스로 를 바라보기 시작하였다.

2) 치유과정의 경험

(가)명상상담

상담과정에서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불안과 우울은 자신의 어린시절 겪었던 불안과도 맞닿아 있었으며 그것이 갈등관계 의 원인을 찾는 실마리가 되었다.

봄: 근데 내가 아기였을때 배 다른 언니가 나를 막 흔들고 그랬데요 그러니까 얼마나 불안했겠어 어린아이가...말도 못 하고...누가 쫓아오는 느낌...그 누구도 쫓아오지는 않는데 괜히 급하고 불안해... 어릴 때 언니가 나를 흔들어서 정 서가 안정되지 않고 불안한거같아요. (4회기)

현재 자신의 불안한 정서가 어린시절 밑바닥에 깔려있는 불안감과 연결되어 기인하고 있음을 명상상담을 통하여 통찰하 게 되었다.

(나) 호흡명상과 느낌명상

연구참여자가 쉬지 않고 쏟아내는 이야기와 압도적인 감정에 제동을 걸수 있는 도구로 호흡명상을 하도록 하였다. 분노로 꽉 찬 생각과 에너지를 이완시키는 동시에 자신의 몸 느낌에 집중할 수 있도록 느낌명상으로 이끌었다.

상담자: 잠깐 호흡 좀, 숨 좀 고르고 할게요. 숨 들이마시고 내쉴 때 제가 숫자를 셀게요. (하나, 둘...열까지 반복다하) 호흡을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해보세요. 들이 마시는 거 하고 내 쉬는거하고 어떤 게 편안하셔요?

봄: 들이마시는 게 더 편해요. 내쉴 때는 다 안 내쉬는 느낌이 들어요. 다 안 나가고 숨이 멈추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현재 자신의 불안한 정서가 어린시절 밑바닥에 깔려있는 불안감과 연결되어 기인하고 있음을 명상상담을 통하여 통찰하게 되었다.

(다) 영상관법

시누이와 남편과의 갈등을 영상관법으로 풀어보자고 했는데 직면하는 것이 끔찍하다며 회피하고 거부하였기에 진행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2차, 3차를 반복할 때는 가슴을 짓누르던 돌을 내려놓은 것 같아 후련해진다고 말하였다. 1차시기에서는 분노의 수치가 100점이라고 말하였으며 ‘죽이고 싶다’라며 압도적인 감정을 보고하였지만 2차시기에서는 60점으로 낮아졌 고 가슴만 벌렁거린다고 하였다. 6차 7차시기에서는 분노가 40점으로 낮아졌고 억울하다는 생각만이 올라온다고 하였으며 시어머니와의 영상관법에서는 힘든 시절 자식을 먼저 떠나 보낸 상처와 슬픔이 있었음을 이해하고 수용하게 되었다.

(라) 빈의자 기법

사이코드라마의 이론가 모레노(Moreno)가 창안하고 게슈탈트 이론가 펄스(Perls)가 발전시킨 사이코드라마의 한 기법으 로 봄을 빈 의자에 앉히고 상대가 의자에 앉아 있다고 생각하고 하고 싶은 말을 하도록 하였다. 봄은 남편의 자리에 앉아서 객관화시키는 작업을 함으로써 입장을 이해하게 되었다. 남편 역시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음을 바라보게 되면서 남편과 의 관계가 조금씩 원만하게 변화되었다.

(마) HTP 검사

HTP 검사에서 자신이 그린 집, 나무, 사람, 어항에 그려진 그림을 보고 자신의 처지, 내면의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차림하였다. 6회기 상담에서는 목소리가 놀라울 정도로 부드럽고 침착하여 초반의 상담에서는 한 번도 볼 수 없었던 침 착함과 여유로움을 보여주었다.

http://dam.zipot.com:8080/sites/jnh/images/N0300050104_image/Figure_jnh_05_04_F1.png

그림 3 봄의 HTP 그림

3) 명상상담을 통한 변화 및 변화요인

변화의 원인이 무엇인가 소감을 묻는 연구자에게 봄은 자기 자신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으며 다른 사람과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것이 자신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게 됐노라고 말하였다.

봄 : 상담을 하면서 나 자신을 더 많이 안거 같아요. 내가 정말 이러다가는 안 되겠구나. 내 마음을 바꾸지 않으면 나는 영원히 불행해지는구나 내 자신을 바라보니 엉클엉클 엉성한 마음이 보여요. 정말 바꿔야겠다. 말 만 할 게 아니라 실천해야겠구나. 내 자신을 처음 알았어요. 너무 늦게 알았어요 제 자신을.…(6회기)

4. 실천적 내러티브

실천적내러티브는 새로운 행동적 접근단계로서 새로운 삶을 계획하고 실천적으로 살아가기의 단계로 다시 이야기하기 맥락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 단계는 과거의 익숙한 패턴에서 벗어나 삶의 의미를 재발견하게 되고 비로소 개인의 내러티브 역사를 새롭게 쓰는 과정이다.

1)체크리스트를 통한 변화

http://dam.zipot.com:8080/sites/jnh/images/N0300050104_image/Figure_jnh_05_04_F2.png

그림 4 사전, 사후 체크리스트 결과변화

2)호흡명상과 느낌명상으로 얻은 심리적 안정

연구참여자와 상담의 전, 후 호흡명상을 지속적으로 훈련하였다. 그 다음 자기 신체 반응을 살피고 그기에 집중할 수 있도 록 몸느낌 명상을 병행하였다. 이러한 훈련은 상담이 끝난 후 일상에서 지속하고 있으며 자신의 몸의 느낌과 마음에 집중할 수 있는 도구가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획득하였다.

3) 영상관법을 통한 변화

연구참여자는 고령이라는 인지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문제를 노출하여 직면해서 반복적으로 바라보면서 자기중심 적 해석에서 벗어나서 상황을 수용(인경, 2013)하게 되었고 부정적인 정서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으며 수용과 통찰이 일어 났다. 이는 영상관법을 통한 반복적 관찰, 반복적 지켜보기, 연구자의 지시나 주입이 아닌 자기가 경험한 사건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게 됨으로써 연구참여자 스스로 터득하게 되어 남편과 시누이와의 관계가 개선되었다.

4) 내러티브를 통한 변화

연구참여자는 자기 이야기를 하면서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고 자신의 삶을 바라보면서 새로운 통찰을 경험하고 의미를 발 견하게 되는 치유효과가 생성되었다.

봄: 이야기를 하다 보니까 계속 이건 뭐.. 남편도 나도 꼴이 아니다.안되겠다. 시누이 때문에 평생을 망칠 이유가 뭐있 나, 이 기회에 탈탈 털어버려야 겠다. 또 이 기회를 스님한테 얻은 기회를 내 의지로 꼭 뿌리쳐야겠다. 내가 그기에 연연하면 안 되겠다.(5회기)

따라서 내러티브는 연구자와 연구참여자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의 삶을 이야기하고 재 경험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통 찰이 일어나고 새로운 삶을 다시 살아가고자 하는 의지가 되었다

5)알아차림 : 통찰의 힘

상담과정에서 시누이가 퍼부었던 저주의 말처럼 ‘죄를 받는 삶’을 계속 살아가고 싶은가? 라는 질문에서 서서히 통찰이 일 어났으며 모든 것은 내 스스로 열쇠를 가지고 있다는 알아차림을 하게 되었다. 또한 자신이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고 주 관없이 타인의 말(言)에 휘둘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결국 자신이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 자신의 몫이라는 통찰 을 하게 되었다

Conclusion and Consideration

본 연구는 여성노인의 살아온 삶을 이해하고 명상상담 경험을 통해 삶의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그 변화와 실천과정을 내러티브로 연구한 것이다.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노인의 생존과 복지, 건강과 신체적 돌봄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지와 심리적 복지적 실천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인간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다루는 명상상담과 사회복지의 학제간 접목으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또한 연구자가 복지 현장에서 연구참여자들과 시간과 공간을 함께 하고 있기에 종결 후에도 치료적 동맹으로 성장과 안녕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적 내러티브를 잘 수행해나가고 있는지 생생한 텍스트로 점검할 수 있다.

본 장에서는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몇 가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 여성노인이 삶 속에서 경험하는 우울과 불안의 요인은 성장기와 결혼생활, 가족관계에서의 갈등, 밀착되거나 무시된 경험, 양육방식, 억압된 감정, 중요한 사건이나 특정 시기의 어려움에서 복합적인 인과관계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있수었다.

둘째,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고통의 원인과 맥락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여성노인이 경험하는 고통의 원인과 맥락으로 가족관계에서 기인한 부정적 정서와 상처, 사랑과 인정에 대한 갈망 등이 고 통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었고 그것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기인하고 있음을 통찰하게 되면서 삶의 조화로움과 평화를 획득 하게 되었다.

셋째, 명상상담의 경험과 치유적인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부분이다. 연구참여자는 호흡명상과 영상관법을 통하여 통찰이 일어났고 치유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명상상담의 어떤 요소가 치유 적 효과와 긍정적인 변화요인으로 이끌었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넷째, 명상상담 이후 어떠한 변화와 실천이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부분이다.

연구참여자는 현재까지도 호흡명상을 꾸준히 실천하며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고 조화로움 속에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수용과 이해, 자아존중감의 확장, 가치 있는 행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주도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연구 대상자의 특성과 근기에 따른 영상관법 적용에 대한 논의이다

영상관법은 자신의 문제를 반복적으로 바라보면서 자기중심적 해석에서 벗어나서 자신의 문제를 통찰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다. 하지만 주의집중이 약하고 자기개방을 억압하는 내담자인 경우 영상관법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논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정부에서 현재 주도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노인돌봄 사업은 신체적, 사회적, 경제적 돌봄이 주요 서비스이다. 노인들 의 개별성과 다양한 욕구에 기반한 맞춤형 돌봄으로서 지지기반이 될 수 있는 심리 정서적 돌봄도 병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명상과 상담적 요소를 통합한 정서적 돌봄이 복지 현장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제언한다.

둘째, 본 연구는 연구자와 연구참여자가 일상을 함께 하는 노인복지관이라는 공간에서 펼쳐진 명상상담이다. 이는 연구참 여자와 실천적 내러티브를 함께 형성할 수 있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 된다. 상담과 사회복지는 인간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일맥상통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와 명상상담의 학제간 다양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Footnote

1 본 연구는 신 정란의 박사학위논문을 수정 한 것임

References

1  [1] Yun Ju Kim, Mi Ran Bang, Experience of Grandmother’s Caring for Grandchild Purpose: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meanings of grandmother’s, Qualitative Study, Volume 2, No. 1, (2011) 

2  [2] Seon Hee Kim,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ocioeconomic Status, Maternal Depression and Maternal Parenting on Young Children`s Negative Peer Play Behaviors.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8(5), (2014) 

3  [3] Mirihye Kim, Jeong Ho Kim, Seung Yeon Yu, Effects of Mindfulness Meditation on Symptoms of Depression, Anxiety, Stress, and Hwa-Byung among Middle-Aged Women with Hwa-Byung Disorder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9(1),(2014) 

4  [4] Oh Gyun Kwon, Jun Soo Hur, A Study on the Causal Model of Suicide Ideation among the Low-income Elderly Persons who Living Alone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Depression, and Hopelessness, Academic Journal of Soongsil University, Mental Health & Social Work, (2013) 

5  [5] Ji Sook Ryu, A Single Case Study of the Effect of Feeling Meditation on a Woman with Somatization Disorder, Doctoral Thesis at Dongbang Culture University,(2013) 

6  [6] Hyang Kyung Park, A Narrative Inquiry about a Family Life Experienced by Mothers of an Adult-child with Mental Disorder. Doctoral Thesis at Ewha Womans University,(2011) 

7  [7] Jeong Ran Shin(Il Kwang). Narrative Case Research on the Joys and Sorrows of an Unmarried Normal Woman Supporting Disabled Brothers: With Meditation Counselling, Meditation based Psychological Counselling Association,(2013) 

8  [8] Jeong Ran Shin(Il Kwang), A Case Study On the Effect of Image-Based Mindfulness Meditation on Depression of A Middle-aged Lady with A Disabled Family Member,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Eastern-Asia Buddhist Culture Vol. 22,(2015) 

9  [9] Jeong Ran Shin(Il Kwang), How is Meditation Counseling Used at Actual Social Welfare Sites - Based on Experiences and Cases of Meditation Counseling at Actual Welfare Sites -, Meditation based Psychological Counselling Association,(2017) 

10  [10] Jeong Ran Shin(Il Kwang), Experiences of Elderly Women’s Healing by Meditation Counseling Dealing with their Lives : Narrative Study, Doctoral Thesis at Dongbang Culture University,(2018) 

11  [11] Kyung Lim Shin, Jeong Seon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in Elderly Women,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2003) 

12  [12] Kyo Lin Sim, Wan Suk Gim, The Effects of Korean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Program on Pain Intensity, Pain Catastrophizing, and Depression in Elders: Focus on Elderly Women, Journal of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23, N,3,(2008) 

13  [13] Young Mi Ahn, A Narrative Inquiry intoTwo Elderly Men's Search for Meaning of Life and Death. Doctoral Thesis at Ewha Womans University,(2008) 

14  [14] Young Soon Lee, (The)effects of image-based mindfulness meditation on the reduction of symptoms of panic disorder : with a single case study, Doctoral Thesis at Dongbang Culture University,(2011) 

15  [15] In Kyung, Samatha-Vipassana Meditation and Transpersonal psycho therapy, The Korean Association for Buddhist Studie,(2003) 

16  [16] In Kyung, Meditation psychotherapy : an integrative study on Buddhist meditation and psychotherapy, Seoul: Institute of Korean Meditation and Psychotherapy,(2012) 

17  [17] In Kyung, The Therapeutic Effect of Mindfulness Meditation : Single Subject Research, Qualitative Study 14(2),(2013) 

18  [18] In Kyung, The Therapeutic Effect of Mindfulness Meditation : Single Subject Research, Qualitative Study 「 Independent Volume 」 14(2)(2013)  

19  [19] Myung Sook Yun, Myo Sook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Depression on Life Satisfaction and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of Elderly Women, Jeonbuk National University, Korea Association of Community Welfare,(2011) 

20  [20] Woo Shim Chang The Effects of the Group Forgiveness Program on Anger, Anxiety and Depression for Female Elders, Journal of KGS, Vol. 30, No. 1, (2010),pp.109-126. 

21  [21] Young Mi Jung, Health Status and Associated Factors of Depression according to Depression in Elderly Women, Daegu Hanny University, Journal of KGS,(2007) 

22  [22] Deok In Cho, The healing experiences of married women with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 a narrative study using reflected image meditation, Doctoral Thesis at Dongbang Culture University,(2017) 

23  [23] Hyung Im Choi, Hyun Tak Chae, In Uk Song,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on Relationship between Elderly`s Stressful Life Events and Hopelessness, Journal of Daegu Cyber University, Journal of KGS,(2009) 

24  [24] Dong Gyu Heo, Effect of Meditation Program on Stress Response Reduction of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09 Vol. 9 No.3,(2009) 

25  [25] Clandinin. D. J. &Connelly, F. M,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Study. San Francisco : Jossey-Bass Publishers,(2000) 

26  [26] Gyeong Hee So · Hyeon Seok Kang · Deok Ju Cho · Min Jeong Park,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eoul: Kyoyookbook,(2007) 

27  [27] Carl J. Sheperis · J. Scott Young · M. Harry Daniels. Translated by Han Na Choi · Eun Ha Kim · Hyeong Su Kim,『 Counseling Research 』 , Seoul: Hakjisa,(2013)  

28  [28] Clandinin, D, J, Engaging in Narrative Inquiry. Translated by Ji Sook Yeom · Hyeon Seok Kang · Sae Won Park · Deok Ju Cho · In Sook Cho(2015). Narrative Inquiry: Understanding and Practice, Seoul: Kyoyookbook,(2013) 

29  [29] Robert K. Yin, Gyeong Sik Shin, Ah Yeong Seo, Case Study Method, Seoul: Hankyungsa,(2005) 

30  [30] Data from Statistics Korea